2022 NDC/프로덕션&운영

[NDC22-프로덕션&운영] 설마 문항을 그렇게 만드실 건 아니시죠?

서니션 2022. 6. 26.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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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분야: 프로덕션&운영

● 발표자: 넥슨코리아 안시형 / Nexon Korea Sihyeong Ahn

● 권장 대상: UX리서처, 게임 디자이너, 게임 마케터 등 업무에 설문을 활용하는 분들 누구나

● 키워드: #UX 리서치 #설문_디자인 #게임UX

 

1. 하지 말아야 할 질문

  • 질문은 최대한 중립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물어보는 것이 좋다
  • 장르별 (예시 게임), 플랫폼마다 다를 수 있으니 설문 목적에 맞게 특정 플랫폼으로 한정
  • 기억하기 어려운 경험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아닌가
  •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아닌가
  •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은 아닌가 ( 잘 모르겠음, 경험 없음, 의견 없음을 추가해주기)

 

2. 객관식 선택지를 구성할 때 알아야 할 것

  • 가능한 모든 선택지를 제시하자 (본인 선택과 다르더라도, 가장 비슷해 보이는 선택지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선택지 하나에만 너무 많은 답변이 나오거나 기타 응답이 너무 높게 나왔다면, 선택지 구성을 잘못하지는 않았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설문이나 사전 인터뷰로 선택지 만들면 좋음)

 

  • 평가형 척도는 비교할 수 있게 하자
    • A 보다는 B가 재밌다!
    • 유사한 카테고리끼리 비교 가능

 

  • 모든 선택지에 순위를 매기기는 어렵다
    • 중간 순위는 불확실에게 여기는 경우가 많음
    • 4~5개 이상의 항목에 순위를 매기는 건 주의하자

 

3. 주관식 질문이 필요한 경우

  • 주관식은 응답자의 생각을 보다 깊이 들을 수 있지만, 그만큼 피로도가 높다
  • 주관식 문항을 최소화하자

 

4. 더 좋은 설문을 만드는 팁

  • 같은 질문이더라도 선택지의 순서에 따라 응답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앞에서 제시된 선택지가 뒤에서 제시된 선택지보다 더 많이 선택되는 경향이 있음

 

  • 모바일에서 스크롤을 하지 않고도 모두 볼 수 있도록 구성 그리드 형식의 질문에서는 항목을 너무 많이 넣지 말자

 

  • 설문지가 너무 길게 느껴지지 않도록 하자
    • 가벼운 의견 수집은 2분 내외
    • 온라인 설문 조사는 최대 5~10분 이내로
    • 집중된 환경이라면 20분

 

  • 미리 설문 응답받아보기
    • 의도와 다르게 전달되는 질문이 있는지
    • 모호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는지
    • 설문지에 오류가 없는지

 

  • 표본의 대표성
    • 설문 응답자(표본)의 특성이 전체(모집단)와 비슷해야 함
    • 결과를 분석할 때, 이 설문에 응답한 사람들의 특성을 함께 고려하자

 

 

5. 설문으로는 한계가 있다

  • 이런 경우에는 설문을 하면 좋아요
    • 데이터 분석만으로 유저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알기 어려울 때
    • 짧은 시간에 다수의 유저 의견을 얻고 싶을 때
    • 유저의 의견/동향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얻고 싶을 때

 

  • 설문의 한계
    • 응답자의 기억에 의존해야 함
    • 스스로도 모르는 내용일 수 있음
    • 응답이 진실인지 판별하기 어려움
    • 너무 상세한 정보를 얻기는 어려움

 

  • 설문의 대안
    • 인터뷰
    • 사용성 테스트
    • 다이어리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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