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DC/프로그래밍

[NDC22-프로그래밍] 'New State Mobile' 글로벌 서비스 도전기

서니션 2022. 7. 4.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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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분야: 프로그래밍

● 발표자: 크래프톤 송민욱 / KRAFTON Minuk Song

● 권장 대상: 서버 프로그래머, DevOps, SRE

● 키워드: #클라우드 #글로벌_서비스 #쿠버네티스

 

<New State Mobile> 글로벌 서비스 도전기

-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50개로 글로벌 서비스하기-

 

1. 멀티 클라우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이유

- 세션 기반 게임 : 인게임 플레이가 일어나는 세션 서버와 아웃게임 플레이를 하는 서버로 분리된 형태의 게임을 뜻함

- 주로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FPS

- 세션 서버와 사용자가 가까워야함

 

- 표를 보면 알다시피, 한 클라우드로 모든 지역을 사용할 수 없음

- 특정 지역에 사용자가 많은 게임이라면 그 지역에 많은 서버가 있는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 정의 :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및 기술은 클라우드에서 빌드되고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을 최대한 활용하는 워크로드를 디자인, 생성 및 운영하는 접근 방식

 

- 장점 : 빠른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 가능, 간편한 운영

 

- 단점1 : 클라우드에 종속될 가능성

- 단점2 :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선 개발과 관리 난이도 증가

 

<쿠버네티스>

- 쿠버네티스 API로 워크로드 제어

- 수많은 인프라 벤더 지원

 

<단일 클러스터의 단점>

- Cluster Scope 리소스에 문제 발생시 클러스터 전체로 문제 전파

- 이슈 원인 판단 어려움

- 클러스터의 성능 한계 존재

 

요약

- 클라우드마다 제공하는 리전이 다름

- 단일 쿠버네티스는 한계가 있음

 

2. Istio Multicluster Mesh, 사용해도 될까요?

- 아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3. 인프라 동적 배포 파이프라인,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 유기적 : 초기 개발이 빠름

- 계층적 : 레이어화, 삭제는 배포의 역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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