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분야: 게임기획
● 발표자: 넥슨게임즈 이정희 / Nexon Games Junghee Lee
● 권장 대상: 시나리오 기획자
1. 2D 시나리오 연출의 장/단점
<장점>
- 많은 양의 텍스트를 보여주기에 용이함
- 개발 비용이 낮음
- 연출에 요구되는 사양이 낮음
<단점>
- 한 화면에 표현 가능한 캐릭터가 제한적
- 시나리오용 컷신 리소스의 의존도가 높음
- 텍스트의 길이 대비 연출의 높낮이 크지 않아 지루함이 크게 느껴짐
(시나리오 퀄리티와는 별개 이슈)
2. 2D 시나리오 연출 개선
- "애니메이션 감성을 보여주자~!"
- 일본 애니메이션 '일상' 참고
- 캐릭터 표정,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적극 사용!
- 다양한 연출에 배경 이펙트를 적극 활용
(해당 정황의 몰입감 높임)
3. 메모리얼 로비 / 모모톡 연출 개선
- 블루 아카이브의 USP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감성을 담은 정수, 인연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억)
- 대사가 끝나기도 전에 텍스트가 출력되는 문제
-> 텍스트 사이에 인터벌을 넣어 보이스와 싱크 맞추기
- 모모톡 :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 내 메신저
- 모모톡은 학생으로부터 단방향 텍스트만 가능, 어디서부터 신규메시지인지 구분이 모호
- 학생의 메시지 입력 중 연출을 추가, 학생의 메시지에 선생님의 답장 기능을 추가 구현
4. 마치며
- 2D 시나리오 연출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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