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DC/게임기획

[NDC22-게임기획] 블루 아카이브 “시나리오 연출”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서니션 2022. 6. 29.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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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분야: 게임기획

● 발표자: 넥슨게임즈 이정희 / Nexon Games Junghee Lee

● 권장 대상: 시나리오 기획자

● 키워드: #시나리오_연출 #블루_아카이브

 

1. 2D 시나리오 연출의 장/단점

<장점>

- 많은 양의 텍스트를 보여주기에 용이함

- 개발 비용이 낮음

- 연출에 요구되는 사양이 낮음

 

<단점>

- 한 화면에 표현 가능한 캐릭터가 제한적

- 시나리오용 컷신 리소스의 의존도가 높음

- 텍스트의 길이 대비 연출의 높낮이 크지 않아 지루함이 크게 느껴짐

(시나리오 퀄리티와는 별개 이슈)

 

2. 2D 시나리오 연출 개선

- "애니메이션 감성을 보여주자~!"

- 일본 애니메이션 '일상' 참고

- 캐릭터 표정,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적극 사용!

- 다양한 연출에 배경 이펙트를 적극 활용

(해당 정황의 몰입감 높임)

 

3. 메모리얼 로비 / 모모톡 연출 개선

- 블루 아카이브의 USP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감성을 담은 정수, 인연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억)

- 대사가 끝나기도 전에 텍스트가 출력되는 문제

  -> 텍스트 사이에 인터벌을 넣어 보이스와 싱크 맞추기

- 모모톡 :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 내 메신저

  - 모모톡은 학생으로부터 단방향 텍스트만 가능, 어디서부터 신규메시지인지 구분이 모호

  - 학생의 메시지 입력 중 연출을 추가, 학생의 메시지에 선생님의 답장 기능을 추가 구현

 

4. 마치며

- 2D 시나리오 연출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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