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DC/사업마케팅&경영관리
[NDC22-사업마케팅&경영관리] 자동화와 함께하는 게임QA의 미래
서니션
2022. 6. 26. 15:33
본 게시물은 강연을 들으며 메모한 것 입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발표분야: 사업마케팅&경영관리
● 발표자: 넥슨네트웍스 박찬혁 / Nexon networks Chanhyuk Park
● 권장 대상: QA, QA 협업 조직 구성원
● 키워드: #QA자동화
게임 QA는?
- 게임의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 확보를 위해 기능의 작동을 검증하는 업무
- 게임 뿐만 아니라 넥슨 서비스 전반의 품질 검증
1. 게임 QA는 어렵습니다.
무수한 경우의 수
구성요소가 많을 수록 경우의 수도 증가
- 다양한 게임
- 늘어나는 테스트 영역 vs 한정적 자원
게임의 재미와 QA 난이도는 비례
- 다양한 라이브 서버 결함
2. 어떻게 해야 QA를 잘할 수 있을까?
- 게임마다 다르다는 차이가 각 게임의 맞춤 대응에 집중하게 했음
- 게임 단위 대응하면 관리가 더 어려워짐
-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3. 일하는 방식 변경 - 자동화
- 사람이 무한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 → 확률 영역 초기 검증
- 자동화는 전문가만 할 수 있나? 맞는 말임.
- 넥슨의 운영 개발실에서 만들어 주었음
- 0.01%의 등장 확률을 확인하려면? 다수의 반복 테스트를 해야함
- 자동 반복 스크립트를 사용
- 결과는 로그를 추출해서 도출된 확률만 검토하는 방식으로 서비스와 연관된 이슈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음
- 사람은 더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
- 자동화 영역 확대 → 시간 대비 효율 상승
- 끊임없는 도전으로 더 많은 자동화 기능 영역을 확보 중
4. 일하는 방식 변경, 경험의 고도화
- 사람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 경험과 판단이 필요한 업무의 고도화
- “특정 조건”에서 문제가 발생을 야기하는 경우
- 중요 결함을 항상 공유하지만 활용되지는 않음
- 장르도 다르고 컨텐츠도 다르고 달라서 공유 효과가 떨어짐
- 만약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었따면? 그게 Case Manager
- Case Manager : 경험에 관계 없이 테스트 누락 방지, 유사 영역 결함, 사례 검색도 가 능 → 누가 테스트 하더라도 빠짐없이, 효과적으로
- 불필요한 중복 액션 제거, 예측 가능한 QA정보 제공
- 추상화, 절차가 아닌 필요한 행동을 제시
- 경험과 관계 없는 상향 평준화
- 업무 고도화를 위한 도전
- AutoFlow 고도화
- QA 자동화 + 숙련된 인적자원의 노하우 = 높은 품질의 NEXON 서비스로 연결